영국 공인심리치료사 안젤라 센이 ‘왜 나는 이렇게 휘둘리는 걸까’라는 고민에 대한 답을 제공하는 내용을 다루는 기사입니다. 센은 건강한 소통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고, 세 가지 주요 이유로 소통이 어려워지는 점을 지적합니다. 이 기사에서는 그 세 가지 이유와 해결책에 대해 다룹니다.
건강한 소통의 오해
건강한 소통과 배려 없는 솔직함은 다릅니다. 영국 공인심리치료사 안젤라 센은 소통에 있어서의 태도, 의도, 기능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건강한 소통이란 솔직함’이라는 흔한 오해를 정정하며, 소통에는 지켜야 할 선과 배려가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건강한 소통에 필요한 스스로의 이해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휘둘리는지, 어떤 생각에 지배되는지,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센은 자기 자신의 전문가가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걱정과 두려움을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우리가 건강한 소통을 위해 배운 테크닉을 실제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자신과의 소통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연습과 인내심이 필요한 이유
거기에 그치지 않고 계속 연습과 인내심이 필요하다고 센은 말합니다. 이러한 연습은 단순히 한 번의 상담이나 유튜브 강의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지적합니다. 마치 피아노를 연습하는 것처럼 소통 또한 지속적인 연습과 인내가 필요하다고 논합니다.
하우투 : 하루를 우리에게 투자한다면
유튜브 바로가기
교육 시스템에서의 소통 교육의 부재
센은 소통 교육이 가정과 학교에서 미흡하다고 지적합니다. 이러한 부재로 인해 소통이 어려워지고 관계의 악순환을 생성한다고 설명합니다. 그녀는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심리정서 프로그램과 교과서적인 접근법을 제시합니다.
안젤라 센의 다양한 경험과 그 의미
센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다양한 사람들과 상호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녀의 다양한 경험은 그녀의 심리치료와 상담에 깊이를 더하며, 이는 그녀의 책과 교육 프로그램에도 반영됩니다.